온라인 마케팅/네이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제품 발송 방법 변경 시 택배비 환불 방법(택배 주문시 결제 → 직접 전달로 변경)

XOLY 2020. 12. 16.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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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투잡, 혹은 개인적인 머니 파이프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 스토어로 물건을 파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저도 회사에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 중인데, 얼마 전 한 제품의 발송 방법을 변경해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고객이 택배비를 주문시 선결제로 한 상황에서 변심하여 제품을 직접 전달받고 싶다고 발송 방법 변경을 문의주신 상황이었는데요. 그래서 택배비 일부만 환불 진행하려 했으나 스마트스토어센터를 아무리 찾아봐도 배송 변경 환불 방법을 도무지 찾을 수 없어, 결국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고객센터 톡톡상담으로 상담원에게 문의했습니다.

 


 

 

Q. 솔리의 질문

안녕하세요. 제품 발송 방법 변경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제품 구매 고객께서 발송 방법을 택배로 하여 배송비까지 이미 결제받았는데,

이후 직접 수령하고 싶다고 변경 문의가 와서요.

이런 경우에 따로 배송비만 환불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A.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고객센터 답변

 

 

 

 

 


 

 

문의량이 많아 한 30분 정도 답변을 기다린 것 같아요.

기다린 끝에 상담원에게 '죄송하게도 일부 금액만 부분 환불이 불가하여 개별적으로 환불해주셔야 합니다.'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결국 고객님께 양해를 구하고 제품을 직접 전달 주면서 현금으로 환불해드렸습니다. 몰랐는데 생각해보니 네이버에서 정산받을 때는 택배비 부분은 수수료를 떼고 환불해드린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정산받게 될 테니, 이 부분에 대한 네이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네이버에서는 기업은 물론 개인의 스마트 스토어 입점에 대해서 굉장히 환영하고 또 적극 유치하는 분위기이고, 실제로 최근에 만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광고를 보면 굉장히 판매자 친화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 관련 광고 트렌드 포스팅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당연히 있을 거라 생각했던 부분이 안돼서 의외였어요. 네이버에서 어서 이 부분 관련 정책을 수립하여 일부 환불 방법 혹은 배송비만 환불 방법을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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